롤토체스 공략 글은, 매 패치마다 메타가 크게 바뀌기 때문에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2023/06/30일 기준으로 작성된 공략 글입니다.6/30일 기준으로 드레이븐 전설이 핫픽스 너프를 받았습니다. (글 쓰자마자..ㅠㅠ)
라이엇 공식 사이트에서 소개한 13.13 패치 하이라이트입니다. 1~3코스트 3성 리롤덱이 대부분 너프를 받았고, 저코스트 리롤덱 중에서는 6녹서스, 6마법사덱 정도가 살아남았네요.
4코스트는 주로 구인수/지크의 전령의 너프와 함께, 구인수의 격노검을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들이 직접 너프를 받으면서 럭스, 아지르, 그웬 등을 사용하는 덱이 쓸만해졌습니다.
큰 흐름은 이렇고, 이번 패치는 특히나 전설 증강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너프 받은 증강은 볼 필요가 없으니, 버프 받은 증강을 노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파묻힌 보물 I/II/III: 모든 등급에서 아이템마다 1골드를 제공합니다.
- 파묻힌 보물 I/II/III: 이제 증강을 선택한 라운드부터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 협력 I/II/III: 두 배로 보기 I/II/III으로 교체되었습니다.
- 두 배로 보기 I: 동일한 조합 아이템 두 개로 만들 수 있는 무작위 완성 아이템 1개와 5골드를 획득합니다.
- 두 배로 보기 II: 동일한 조합 아이템 두 개로 만들 수 있는 무작위 완성 아이템 1개와 8골드를 획득합니다.
- 두 배로 보기 III: 동일한 조합 아이템 두 개로 만들 수 있는 무작위 완성 아이템 2개와 3골드를 획득합니다.
- 균형 예산 I 라운드당 골드: 4 ⇒ 5
- 균형 예산 II 라운드당 골드: 6 ⇒ 8
- 균형 예산 III 라운드당 골드: 10 ⇒ 12
- 전투 준비 I 입히는 피해 증가 및 받는 피해 감소: 4% ⇒ 3%
- 전투 준비 II 입히는 피해 증가 및 받는 피해 감소: 7% ⇒ 6%
- 전투 준비 III 입히는 피해 증가 및 받는 피해 감소: 10% ⇒ 8%
- 최후의 초월 기본 피해량: 18% ⇒ 15%
- 거대한 꾸러미 골드: 18 ⇒ 15
- 지식 다운로드 I 경험치: 12 ⇒ 16
- 지식 다운로드 II 경험치: 22 ⇒ 24
- 지식 다운로드 III 경험치: 36 ⇒ 40
- 배워야 산다 II 경험치 및 골드: 14 ⇒ 18
- 배워야 산다 III 경험치 및 골드: 20 ⇒ 24
- 중형 대장간 골드: 12 ⇒ 10
- 돈! 골드: 9 ⇒ 12
- 돈 돈! 골드: 16 ⇒ 20
- 돈 돈 돈! 골드: 22 ⇒ 30
- 불완전한 초월 피해량 증가: 33% ⇒ 30%
- 새로고침의 날 I 무료 새로고침: 10 ⇒ 14
- 새로고침의 날 II 무료 새로고침: 18 ⇒ 21
- 새로고침의 날 III 무료 새로고침: 25 ⇒ 35
- 소형 대장간 골드: 8 ⇒ 6
- 자그마한 힘 I 주문력/공격력/공격 속도: 5 ⇒ 8
- 자그마한 힘 II 주문력/공격력/공격 속도: 8 ⇒ 11
- 자그마한 힘 III 주문력/공격력/공격 속도: 11 ⇒ 18
- 훈련 보상 I 골드: 5 ⇒ 7
- 훈련 보상 II 골드: 13 ⇒ 15
- 훈련 보상 III 골드: 18 ⇒ 24
- 정당한 보상 II 아이템당 체력: 90 ⇒ 111
- 정당한 보상 III 아이템당 공격 속도: 10% ⇒ 8%
- 타고난 체력 I 체력: 75 ⇒ 120
- 징병 두 번째 하급 챔피언 복제기 획득 필요 라운드: 8 ⇒ 7
- 브론즈 티켓 무료 새로고침 획득 조건: 5 ⇒ 4
- 이제 다른 태생 및 문제가 두 배를 함께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입맛대로 고르는 부품: 이제 무작위 조합 아이템 1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 보석 연꽃 I 치명타 확률: 25% ⇒ 50%
- 신중한 제작 오른 아이템 모루 획득 필요 라운드: 7 ⇒ 8
- 승승장구: 라운드당 무료 새로고침 획득이 최대 2회로 제한됩니다.
- 붉은 덩굴정령 지속시간: 8초 ⇒ 5초
- 전리품 I 획득 확률: 20% ⇒ 25%
- 가벼운 몸 I 공격 속도: 35% ⇒ 30%
- 단결 I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25 ⇒ 20
- 한 수 위 골드 획득 확률: 50% ⇒ 40%
- 아드레날린 분출 최대 피해량: 30% ⇒ 25%
- 고대의 기록 보관소 I 제공 골드: 2 ⇒ 3
- 다른 태생 II 공격 속도: 35/45/55/65% ⇒ 30/35/40/50%
- 수호자의 호의: 5, 6, 7, 8레벨에 도달하면 조합 아이템 모루를 획득합니다.
- 전투 마법사 보호막 흡수량: 100/130/160/190 ⇒ 90/115/145/170
- 결투하는 사수 (사수) 기본 공격 속도: 15% ⇒ 10%
- 결투하는 사수 (사수) 중첩당 공격 속도: 3% ⇒ 2%
- 조기 교육 시작 주문력: 10 ⇒ 15
- 단골 고객 새로고침 요구량: 14 ⇒ 10
- 망자의 선물 제공 능력치: 5 ⇒ 4
- 혹한의 바람 (프렐요드) 최대 체력 비례 보호막: 20% ⇒ 15%
- 이상주의 추가 피해량: 18% ⇒ 13%
- 마력 집중 5초당 마나 회복: 15 ⇒ 20
- 보석 연꽃 II 치명타 확률: 10% ⇒ 15%
- 먼 친구 공유 능력치: 35% ⇒ 30%
- 사랑의 기도 (기원자) 스킬 사용당 주문력: 3 ⇒ 2.5
- 순교자 체력 회복: 12% ⇒ 10%
- 합리적 소비: 이제 3골드를 제공합니다.
- 여명의 광채 (요새) 체력 회복: 60% ⇒ 40%
- 과충전 마나샘 (마법사) 시작 시 추가 마나: 20 ⇒ 10
- 과충전 마나샘 (마법사) 처치 관여 시 추가 마나: 30 ⇒ 20
- 판도라의 아이템 II: 조합 아이템을 2개 획득합니다. ⇒ 완성 아이템을 1개 획득합니다.
- 굶주린 사냥꾼 중첩당 주문력 및 공격력: 3 ⇒ 6
- 굶주린 사냥꾼 최대 중첩: 25 ⇒ 50
- 투자 수익률 새로고침 요구량: 25 ⇒ 22
- 감시자 혼령 (아이오니아) 공격 속도: 20% ⇒ 15%
- 고물상의 발명품: 이제 최대 4개의 조합 아이템이 임시 완성 아이템으로 변환됩니다.
- 조준경 부착 공격 속도: 12% ⇒ 15%
- 빛나는 발명가 10골드당 공격 속도: 5% ⇒ 8%
- 빛나는 발명가 최대 공격 속도: 50% ⇒ 40%
- 안정적인 진화 (공허) 별 레벨당 추가 체력: 100 ⇒ 80
- 안정적인 진화 (공허) 별 레벨당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10 ⇒ 8
- 별들의 탄생: 추가로 3골드를 획득합니다.
- 스텔라콘의 축복 공격 속도: 30% ⇒ 45%
- 전리품 II 획득 확률: 33% ⇒ 35%
- 우두머리 윗몸일으키기 1회당 공격 속도 및 주문력: 20% ⇒ 30%
- 엄청나게 이로운 효과! 체력 및 능력치: 66 및 6 ⇒ 55 및 5
- 완전한 지배(녹서스) 기본 처형 기준 수치: 6% ⇒ 8%
- 완전한 지배(녹서스) 중첩당 처형 기준 수치 증가: 2% ⇒ 1%
- 건강 또 건강 유닛당 체력: 125 ⇒ 111
- 교환의 장: 2골드를 제공합니다.
- 단결 II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35 ⇒ 30
- 고대의 기록 보관소 II 제공 골드: 3 ⇒ 5
- 생일 선물: 레벨 업할 때마다 1골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 다른 태생 III 공격 속도: 40/50/65/75% ⇒ 35/40/45/55%
- (업데이트) 수호자의 선택: 레벨 업하면 강력한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4레벨 - 조합 아이템 모루를 획득합니다. 6레벨 - 완성 아이템 모루를 획득합니다. 8레벨 - 찬란한 아이템 무기고를 엽니다.
- (신규) 천군만마: 최대 팀 규모가 3 증가하지만, 유닛이 1개의 아이템만 소지할 수 있고 유닛의 최대 체력이 40% 감소합니다. 2골드를 획득합니다.
- 최후의 보루 골드: 25 ⇒ 40
- 헤지 펀드 골드: 18 ⇒ 22
- 헤지 펀드+ 골드: 27 ⇒ 32
- 헤지 펀드++ 골드: 40 ⇒ 44
- 간이 대장간: 이제 무작위 오른 유물이 아닌 오른 아이템 모루를 제공합니다.
- 행운의 장갑: 행운의 장갑이 제공하는 아이템 중 선호되지 않는 일부 조합을 제거했습니다.
- 진보의 행진 즉시 획득하는 경험치: 10 ⇒ 3
- 전리품 III 획득 확률: 40% ⇒ 45%
- 전리품 III: 주요 전리품 획득이 조금 더 일찍 발생합니다.
- 입문용 키트: 이제 조합 아이템 1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방랑하는 조련사 골드: 1 ⇒ 4
- 모루가 물렁해질 노릇 오른의 유물당 체력: 100 ⇒ 160
시즌 첫 대규모 패치이다 보니 내용이 너무 긴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증강은 빨간색(드레이븐) 증강입니다.
드레이븐 전설을 골랐을 때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세 증강체가 모두 버프를 받았고, 현 마스터구간 랭크 게임에서 절반 이상의 유저가 드레이븐 전설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 전설이 OP라고 평가받는 것일까요?
먼저, 전투 증강을 고른 유저들은 4-2라운드에 4코스트 2성을 찾을 돈이 없습니다.
이 유저들이 4코스트 2성으로 덱을 완성해야 강해지는 건데, 돈을 모아서 찾으려고 할 때는 이미 드레이븐 유저들이 기물을 다 선점해서 덱을 완성할 수가 없습니다. 전투 증강이 없다고 해도, 3코스트 2성 덱이나 4코스트 1성 덱으로는 4코스트 2성 덱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꼭 드레이븐이 아니더라도, 돈이나 경험치를 지원하는 다른 전설을 골라도 되지 않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다른 전설들은 이자 골드를 챙겨야 해서 당장 강해질 수 없기 때문에 hp관리를 하기 힘듭니다. 게다가 드레이븐의 전리품 구에서는 아이템이나 특성의 고서까지도 드롭이 되기 때문에, 후반의 덱 파워가 강력해질 여지가 더 많습니다.
드레이븐 증강들은 무난하게 운영할 경우 4코스트 3성각을 보기 쉽기 때문에, 무난한 증강을 고른 사람들이 1등을 하기 어려운 메타가 되었습니다.
아무튼 본론으로 들어가서, 드레이븐 전설 운영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0. 레벨 운영법
드레이븐 전설은 빠른 템포로 연승을 이어나가 4-2라운드에 4코스트 2성으로 완성된 덱을 구성하는 게 핵심이기 때문에, 레벨업은 거의 고정적으로 아래 타이밍에 해주시면 됩니다.
- 4레벨 : 2-1라운드
- 5레벨 : 2-2 or 2-3라운드
- 6레벨 : 3-2라운드
- 7레벨 : 풀연승인 경우 3-5라운드, 그렇지 않은 경우 4-1라운드
- 8레벨 : 4-2라운드
- 9레벨 : 대부분의 경우 가지 않음. 8레벨에 4코스트 3 성작 하며 마무리.
1. 초반 운영법 (1~2라운드)
첫 증강체는 적 유닛 처치 시 돈이나 아이템을 획득하는 증강체입니다.
프리즘 증강체인 '전리품 III'의 성능이 매우 좋기 때문에, 차원문 중 '대학교'(이번 게임에서 얻는 첫 증강체가 프리즘으로 확정) 혹은 '제이스의 작업실'(이번 게임에서 얻는 모든 증강체가 프리즘으로 확정)이 있다면 골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상징이 있다면 덱의 완성도가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신의 버드나무 숲'(대기석의 숲에 놓은 챔피언의 특성이 전장에 반영) 혹은 '플래시디엄 도서관'(3-5라운드에 지식의 두루마리 획득)을 골라주셔도 좋습니다.
다음으로 몇 가지 빌드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초반에는 이런 식으로 어떤 덱이든 시너지가 잘 갖추어지는 쪽으로, 그런게 없다면 2성이 붙은 기물을 일단 다 올려서 상대방의 기물을 다 잡는데 집중합니다. 아이오니아 빌드업은 1~2코스트 기물이 잘 붙어준다면 후반부에 그대로 써도 된다는 장점이 있고, 녹서스 빌드업은 연승을 할수록 강해지기 때문에 우리가 목표로 하는 4-2 라운드까지 무리 없이 갈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돈은 연승 이자와 전리품 구가 대신 벌어준다 생각하고, 레벨업에 과감히 돈을 투자합시다.
높은 레벨 운영으로 운좋게 4코스트 기물을 얻게 된다면, 덱 방향성을 빠르게 정할 수도 있어 좋습니다.
2. 중반 운영법 (3-2라운드 ~ 4-1라운드)
2라운드에 어떤 운영을 했는지에 따라서 3-2라운드 증강체를 고르는 기준이 달라집니다.
만약 2라운드를 전승했거나, hp관리를 괜찮게 한 채로 20원 이자를 모으면서 돌거북 라운드에 들어갔다면, 여기서 균형 예산보다는 전투 관련 증강체를 골라줍니다. (반대로 상황이 별로 좋지 않다면 그냥 균형 예산을 고르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hp가 높거나 돈이 많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은 hp나 돈이 말랐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다른 드레이븐 전설 유저들이 강해지는 4-2 타이밍에 나와 상대방이 비슷한 필드를 구성했다면, 전투 증강을 고른 여러분이 후반에 더 유리하겠죠. 4코스트 기물은 상점에 12개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4코스트 2성을 갖고 있다면 상대방이 4코스트 3성 유닛을 찾기 힘들어집니다. 전투 증강의 이점을 활용하여 상대방을 다 죽이고 나서 4코스트 3성작을 해줘도 늦지 않습니다.
3라운드 중반부부터는, 상대방 덱을 계속 정찰하면서 어떤 덱이 빈집인지 계속 파악해야합니다.
마법사, 녹서스 리롤 유저는 3라운드부터 덱이 어느 정도 정해지니 파악할 수 있고, 필트오버 연패운영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자운 제리덱으로 넘어간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에서 소개할 여러 가지 덱에 사용하는 아이템을 미리 만들어둔 사람을 예의주시해 주시고, 빈집이 없다면 겹치는 유저들 중 (골드, hp, 레벨등을 종합해서 봤을 때) 컨디션이 가장 안 좋은 유저의 덱을 따라가시면 됩니다.
어려울 수 있으니 간단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런 상대방이 있다면 아이오니아+도전자덱은 피해 주시면 되고,
이런 상대방이 있는데, 상대에게 마법사의 심장/상징이 없다면 슈리마+럭스덱은 피해 주시고, 심장이나 상징이 있으면서 3성각을 보는 것 같다면 '7레벨에 6마법사덱으로 마무리하겠구나...' 하고 무시해 주시면 됩니다.
3. 후반 운영법 (4-2라운드~)
초중반 운영을 무난하게 했다면, 4-2라운드에 8레벨을 찍은 이후의 골드가 30골드가량 되어야 합니다.
만약 8레벨을 찍은 이후의 골드가 15골드 미만이라면, 어쩔 수 없이 7레벨에 돌려주셔야 합니다.
모든 드레이븐 유저가 4-2라운드에 새로고침의 날 증강을 고르고 4코스트 유닛을 찾기 때문에, 마치 '빠른 판단' 증강을 먹은 것처럼 상대보다 빠르게 원하는 기물을 찾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4-2라운드의 전투가 시작할 때까지 돈을 다 쓰지 못했다면, 더 돌리지 말고 다음 라운드에 마저 덱을 완성해 주셔도 됩니다. 무료 리롤 기회는 계속 유지됩니다.
4코스트 기물을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덱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슈리마+럭스덱
추천 아이템 : 수호자의 맹세 (자르반), 보석 건틀릿 (럭스), 구인수의 격노검 (아지르)
특성의 고서로 뽑을 수 있는 상징이 없을 경우 만들 수 있는 가장 강한 덱입니다.
자르반의 cc기 성능이 매우 좋기 때문에, 수호자의 맹세는 필수입니다.
자르반의 탱템이 모자라다면 데마시아의 찬란한 아이템을 럭스 대신 자르반에게 주셔도 좋습니다.
만약 크산테가 나왔다면, 연쇄마법사를 버리고 탈리야 대신 쓰셔도 됩니다.
2) 아이오니아+도전자덱
추천 아이템 : 피흡 아이템 (야스오), 모렐로노미콘 (카이사), 구인수의 격노검 (칼리스타)
야스오는 피흡이 생명이기 때문에, 피바라기+거인의결의 조합 or 정의의 손길+무한의 대검 조합으로 구성해 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야스오에게 고속 연사포가 있다면 상대방 4열 원거리 딜러에게 바로 궁극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꽤 좋습니다.
3) 프렐요드+자운덱
추천 아이템 : 구인수의 격노검 (제리), 거인의 결의 (우르곳), 모렐로노미콘 (리산드라)
제리가 너프를 크게 받아서, 이 덱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두 덱이 너무 많이 겹쳤을 때 하시면 됩니다.
사이온 자리에는 쉔이나 자르반 같은 탱커 아무나 쓰시면 됩니다. (자르반은 시너지가 없지만 성능이 너무 좋아서 쓰셔도 됩니다.)
4) 기타 상징이 있을 때 완성할 수 있는 덱
상징이 하나만 있어도 덱의 파워가 매우 강해지기 때문에, 아래의 덱들을 잘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아이오니아 각성으로 공격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구인수의 격노검을 칼리스타보다는 카이사에게 줍시다.
상징이 없다면 칼리스타 3성작을 하시고, 아트록스나 크산테 등 시너지에 맞는 비싼 기물을 써주시면 됩니다.
그웬에게 공격속도는 크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도전자 심장이 있을 때 하셔도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드레이븐 전설의 카운터로, 초반에 강한 필드를 구성하여 전리품 구를 먹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케이틀린 전설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케이틀린은 초반에 스노우볼을 굴리지 못하면 리스크가 매우 큰 반면, 드레이븐은 게임 전체에 걸쳐서 전리품 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안정적입니다.
가장 무서운 점은, 드레이븐 유저들이 서로가 필요 없는 기물을 대신 빼주기 때문에, 빈집만 잘 찾았다면 상점에 자신에게 필요없는 4코스트 기물은 잘 나오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4코스트 3성이 꽤 자주 등장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새로고침의 날 5명, 빠른 판단 1명, 황금 티켓 1명인 이 게임에는 4코스트 3성 기물이 한 게임에 6개나 등장했습니다. 중반 라운드에 전투 증강을 고른 유저들은 1~3등인 반면, 균형 예산을 고른 유저들은 4코스트 3성을 완성했음에도 6~7등을 기록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모두 4코스트 3성으로 행복롤체하시기 바랍니다.
운영법이나 또 다른 덱 구성 방법 등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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