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TFT

[롤토체스 시즌 9.5] 13.19b 패치 버전 숨은 꿀덱 소개

leedongbin 2023. 10. 7. 01:33
롤토체스 공략 글은, 매 패치마다 메타가 크게 바뀌기 때문에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2023/10/06일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닉네임 : Templar 입니다!

열심히 준비했던 알고리즘 대회도 대충 일단락되어서, 학교생활과 9.5시즌에 적응하고 돌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략 글은 스스로 게임 이해도가 높다고 생각될 때 작성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어서, 그랜드마스터를 찍고 오느라 늦었습니다..ㅎㅎ

이번 글도 평소처럼 잘 알려진 티어 덱들을 소개하려고 했으나, 추천 메타, 메타 통계에 덱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굳이 쓸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티어 덱을 따라하다가 기물 상황이 꼬였을 때 대체할 방법들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만약 이 글에서 소개한 덱을 롤체지지에서 보셨다면, 좋은 덱이라 유명해졌다는 뜻입니다. :)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제가 생각하는 현재 메타의 특징을 간단히 적어보면,

1. 나무(이쉬탈) 초가스, 니코, 악의 불길(스웨인 증강체) 캐리덱이나, 전장의 돌풍(갈리오 증강체) + 연쇄마법사 캐리덱 등 탱커가 너무 단단한 덱들이 많습니다. -> 카이사,아펠리오스 처럼 범위 데미지 딜러보다는 자야, 아지르처럼 탱커를 잘 잡는 딜러가 인기입니다. 

2. 트위스티드 페이트 전설이 좋은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그 이유로는,

  • 고연포 닐라 or 모데카이저 / 수맹 자르반 / 블루 실코 / 대천사 니코 or 카르마처럼, 특정 기물에 필수적인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넣는 것보다, 판도라의 아이템으로 3신기를 주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 특정 덱에서 처리하기 곤란한 아이템들(마법사: 곡궁 / 토벌자: 지팡이 등등)이 있습니다.
  • 다른 시즌에 비해 빌드업 기물들이 그대로 최종 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템에 덱을 맞춰 바꾸기보다는 기물에 아이템을 맞게 설계하면서 가는 게 더 편합니다.

3. 토벌자, 특히 닐라가 너무 좋고, 공허 덱이 너무 약합니다. -> 밸런스가 조정될 확률이 높으니, 다음 패치에서 닐라의 너프에 주목해주세요.(소개할 덱 중에 닐라를 사용하는 덱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건 최근에 느낀 점인데, 각 티어마다 게임의 템포가 매우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상위 티어로 갈수록 템포가 빠릅니다.) 그렇다고 나 혼자만 템포를 빠르게 가져가는 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이게 굉장히 중요한 이유를 설명해 드리면, 

  • 템포가 빠른 게임에서는 체력을 아끼기 위해 3-5나 4-1라운드에 돈을 바닥까지 긁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4코스트 기물을 선점당하기 쉽기 때문에, 나 혼자 느긋하게 이자를 받으며 8레벨에 도달하더라도 이미 찾으려는 기물은 다 팔리고 없습니다. 따라서 8레벨 기준 덱을 구성하실 때에도 7레벨에 어느 정도 필드를 안정화하고 넘어가 주세요.
  • 반면에 템포가 느린 게임에서는 모두가 많은 이자를 받으며 장기전으로 게임이 흘러갑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어마어마한 덱 파워를 가지는 덱들이 완성되기 때문에, 나 혼자 이자를 포기하고 템포를 올려서 체력을 아꼈다고 하더라도 가난한 필드 때문에 벌어둔 체력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세게 맞다가 죽게 됩니다.

그래서 게임을 하실 때, 정찰하면서 사람들이 돈을 어느 정도 들고 있는 지, 덱이 겹치는 사람이 몇 레벨에 머물고 있는지 등을 체크해주시면 좋습니다.


1) 책략가 + 모데카이저덱

이 글을 쓰기로 결심하게 한 덱입니다. 덱이 비싸고, 딜러/탱커의 밸런스가 아주 좋습니다. 나서스가 잘 버텨주는 게 핵심이라, 판도라의 아이템을 고르셨다면 나서스/아지르/모데카이저 중에 모데카이저의 아이템을 제일 나중에 맞춰주세요.

2슈리마인 경우, 아지르와 나서스의 아이템 개수가 같으면 나중에 필드에 올라간 기물이 초월합니다. -> 딜이 모자라면 아지르를, 탱이 모자라면 나서스를 필드에서 내렸다가 올려주시면 됩니다.

책략가 상징이 있을 때 하시면 좋은 덱이고, 만약 책략가 상징 대신에 슈리마 상징이 있다면 아래처럼 덱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4슈리마는 초월 컨트롤 안 하셔도 됩니다!)


2) 초가스 + 닐라덱

초가스 리롤덱에서 보통은 딜러로 카시오페아, 밀리오, 말자하 3성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초가스만 빠르게 3성이 찍히고 다른 기물은 거의 못 찾았을 때, 리롤에 돈을 더 쓰기 아까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빠르게 8레벨로 가셔서 프렐요드+닐라를 써주셔도 좋습니다. 만약 난동꾼 상징이 있다면 닐라에게 난동꾼 상징을 넣고 7레벨에서 렉사이 3성작을 하면서 마무리하셔도 되고, 상징이 없더라도 닐라를 쓰는 사람이 많이 겹쳤다면 7레벨에 닐라를 찾고 8레벨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3) 전쟁기계 + 토벌자덱

잘 알려진 전쟁기계 + 토벌자 덱이 살짝 변형된 덱입니다.

보통은 갱플랭크 자리에 아트록스를 쓰거나 나피리를 넣어서 나서스에게 슈리마 초월 + 닐라에게 다르킨을 넣어주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갱플랭크로 빌지워터 시너지 + 군중 제어 면역 효과를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만약 전쟁기계 상징이 있다면, 닐라에게 상징을 주고 갱플랭크 대신 아트록스를 넣어서 6전쟁기계를 완성하면 닐라의 생존력이 매우 강해집니다.


4) 프렐요드 + 토벌자덱

덱이 비싸지 않고 8~9레벨에 쓸 수 있는 5코스트 챔피언이 많아서, 어느 템포에서도 무난한 덱입니다.

돈이 별로 없거나 게임 템포가 빠르다면 7레벨에 돈을 다 써서 위의 덱을 구성하시면 됩니다.

게임 템포가 느리다면 8레벨로 넘어가서, 바이/미스 포츈을 빼고 5코스트를 채워줍니다.

아트록스나 자르반 대신에 하이머딩거(감쇠 모듈/골디네이터/기계 폭풍)를 써주셔도 좋습니다.


아이템과 기물 상황에 따라 이런 형태의 덱 구성도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8레벨에 시너지 표에 맞게 라이즈, 크산테 등을 써주셔도 좋습니다.


5) 문제가 두 배덱

5레벨에 그레이브즈 3성작을, 이후 6레벨을 스킵하고 7레벨로 넘어가서 모든 기물 3성작을 해주시면 됩니다.

시즌 9에서는 세트+탈리야 말고는 문제가 두 배 증강을 활용할 만한 덱이 없었는데, 이번 시즌엔 다양한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문제가 두 배 덱은 연패하더라도 확실한 반등이 가능하며, 사용하는 기물 종류도 적어서 아무 고민 없이 플레이하셔도 되고, 그럼에도 강한 덱 파워를 보여주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매우 좋습니다. 해당 영상을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6) 학살자덱

외국에서 유행하는 덱이라는데, 이 글을 쓰는 시점에는 아직 한국에선 잘 알려지지 않은 듯합니다.

자르반, 모데카이저 2성과 퀸 3성이 핵심이기 때문에, 7레벨 마무리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학살자 상징이 있는 상황이나, 빌드업 과정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시너지 설명, 배치툴 출처 : https://lolchess.gg/